
*본문 최하단에 <AI 공존시대> 설문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으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편리한 나만의 취향을 구독한다
구독 서비스에 대한 보령인의 생각은?
일상을 풍성하게, 무궁무진한 구독의 세계
OTT
쇼핑
구독 서비스
자주 방문하는 쇼핑 앱, 여유시간을 행복하게 해주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앱 등 일상생활과 밀접한 서비스에서
발견되는 공통점이 있는데요. 정기적으로 양질의 혜택을 유료로 제공하는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글로벌 투자은행 UBS는 세계 구독경제 시장이 연평균 18% 성장하며 2025년에 1조 5,000억 달러까지 커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우유, 신문, 잡지의 구독을 넘어 OTT, 식품, 패션, 생성형 AI, 가전제품 그리고 비행기 등으로도 구독
서비스가 확장 중입니다. 소비자와 기업 모두에게 편익을 제공하는 구독 서비스는 이제 생활의 필수 서비스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앞으로 더욱 활성화될 구독 서비스를 보령인들은 어떻게 즐기고 있을지, 설문을 통해 분석해 보았는데요 .
적극적으로 구독 일상을 즐기고 있는 동료들의 사례를 만나보고 급변하는 새로운 유통 환경의 변화를 만나보고자
합니다. 지난 2월 7일부터 2월 28일까지 보령인들의 구독 서비스 이용 빈도를 설문으로 확인해보았습니다.
40여 명의 보령인들의 구독 정보와 일상을 함께 만나볼까요?
구독 서비스란?
구독 서비스는 정해진 계약 일정에 따라 재화 및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구독 서비스로 제공되는 제품 범주는 OTT 플랫폼, 온라인 쇼핑몰, 자사몰 등으로 다양하며
향후 점차 범위가 늘고 있다.
“구독 경제의 핵심은 고객이 소유권의 부담이 되는 제품을 구매하기보다
당장 사용할 수 있는 결과에 집중하는 것이 더 행복하다는 생각입니다.”(2010)
“소유(ownership)의 시대가 가고 사용(usership)의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2018)
- Tien Tzuo (Zuora의 창립자) -
Q1.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거나,
이용해 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구독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 중 88.8가 구독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해 주셨습니다. 구독 경제 시대를 리드하는 보령인들이 90%에 육박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서비스들이 우리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또 앞으로 기대하는 구독 서비스의 미래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Q2. 보령가족이 가장 선호하는 구독 서비스는?
보령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구독 서비스는 역시 OTT 서비스였습니다. 86.1%가 넷플릭스, TVING, 유튜브 왓챠,
웨이브 등의 채널을 통해 영화,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을 즐기고 있었고 네이버, 쿠팡과 같은 쇼핑서비스 이용률도 30%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그 외에도 밀리의 서재, 리디북스와 같은 도서 및 웹툰 서비스, 생수 비데 등 생활가전서비스 이용
경험자들도 있었는데요.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시대를 지나면서 OTT 서비스를 자연스럽게 생활의 일부로 받아들이는 사용자들이 늘었고 보령
직원들의 사례에서와 같이 산업 전반으로 구독 서비스가 확산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3. 정기구독 중인 서비스는 모두
몇 개인가요?
구독 서비스를 이용 중인 직원들의 경우 평균 3.5개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개 이상‘이라고 응답한 비율도 30% 이상으로 많았는데요.
구독 서비스에 대한 경험이 있는 경우, 90% 이상 2개 이상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Q4. 월평균 지불하는 구독 서비스의
총비용은 얼마인가요?
월평균 구독 서비스에 지불하는 평균 비용은 25,000원으로 나타났습니다. 2만 원 이상 ~
3만 원 미만 사용자가 가장
많았고 1만 원 이상 ~ 2만 원 미만이 19.4%로 두 번째, 3만 원 ~ 4만 원 미만이 세 번째를 차지했습니다. 5만 원 이상
사용자도 19%로 높은 비율을 보여주었는데요. 사용하는 앱 개수 대비 지출 비용이 상대적으로 많이 들고 금액도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고요. 서비스 선호도에 따라 비용을 더 지불할 의향이 있다는 것을 예측할 수 있는
결과입니다.
Q5.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시간대는
언제일까요?
구독 서비스는 주로 업무가 종료된 퇴근 후와 주말에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업무와 여가를 확실하게 즐기는 보령인들의 일상을 확인할 수 있는 결과입니다.
Q6.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해당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사용할 예정이기 때문이라는 답변이었는데요.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단 건 구매보다 저렴해지는 구독 서비스의 장점을 잘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그 외 정기 구독으로 인한 추가적인 혜택과 서비스에 대한 신뢰도 해당 서비스를 선택한다는 답변도 있었습니다.
Q7. 구독 서비스가 업무에 도움이 된다면 어떤 이유일까요?
구독 서비스가 업무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에 대체로 동의했는데요. 가장 큰 이유가 구독 서비스가 업무와 일상의 스트레스를 해소해 주기 때문이라는 점이었습니다. 최신 트렌드를 이해하고 주변 동료들과 소통하는 데도 도움을 주는 것도 업무에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요소로 보았습니다.
주요 구독 서비스 소개
ChatGPT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 대표적인 생산형 오픈AI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
DeepL
정확하고 좀 더 자연스러운 번역을 원하신다면 추천
Publy
최신 비즈니스 트렌드부터 실질적 기술 향상을 돕는 다양한 정보 취득
S-note
메모, 문서, 데이터베이스를 암호화하여 관리할 수 있는 워크스페이스
듀오링고
동료분과 구독료를 나눠서 지불하면서 영어 회화 능력도 키울 수 있는 서비스
밀리의 서재
오디오북 서비스로 출퇴근 길 내가 원하는 비즈니스 서적 등을 자유롭게 구독
유튜브 프리미엄
광고가 없어서 좋고, 유튜브 뮤직과 호환되어 끊김 없는 음악감상
쿠팡 로켓와우
배송비를 혁신적으로 줄일 수 있는 쇼핑 앱으로 효율적인 쇼핑이 가능
LG 홈케어 서비스
구독 제품의 제품의 정기적인 관리로 새제품처럼 청결하게 사용 가능
Grammarly
문법교정기로 인공지능을 사용하여 실수를 식별하고 적절한 대안을 제공
뉴닉
최신 동향을 바쁜 일상 속 간편하게 제공되는 1분 뉴스 서비스로 파악
Perplexity
혁신적인 설계로 인공지능 검색 엔진으로 전문 정보 검색 시 효과적
Q8. 보령인이 추천하는 구독 서비스는?
좋은 건 함께해요! 정보가 없어서, 또는 장점을 발견하지 못해 구독 서비스 활용에 망설였다면, 동료들이 제안하는 서비스에 주목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디지털 시대에 걸맞은 풍요롭고 여유 있는 삶에 도움을 줄 생산형 AI, 독서, 교육, 비즈니스, 쇼핑 등의 앱 서비스를 만나봅니다.
ChatGPT
DeepL
Publy
S-note
듀오링고
밀리의 서재
유튜브 프리미엄
쿠팡 로켓와우
LG 홈케어 서비스
Q9.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켜 주는 구독
서비스는?
구독 서비스를 업무 생산성 향상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목해 주세요. 구독 경제 리더인 보령인들이 추천한 생산형 AI, 어학교육, 독서, 뉴스 서비스 채널들을 통해 업무 향상시켜 보는 것은 어떨까요?
ChatGPT
뉴닉
Publy
듀오링고
Grammarly
밀리의 서재
Perplexity
Q10. 구독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느끼는
단점은 무엇일까요?
구독 서비스에 대한 단점으로 서비스를 충분히 즐기기 어렵다는 점, 또 소액이다 보니 결제를 해 놓은 것을 잠시 잊고 서비스 사용하지 못하는 점 등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그 외 높은 비용, 어려운 취소 과정 등도 단점으로 지적됐습니다. 바쁜 보령인들에게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구독 서비스를 제대로 즐기는 필수 요건이 될 것 같습니다.
Q11. 구독 서비스가 삶의 질 향상에 얼마나 도움을 주고 있나요?
구독 서비스가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에 대체로 동의하셨는데요.
5점 만점에 4점 이상이 58.2%를 차지하며 긍정적인 의견이 많았습니다.
소소한 투자와 노력으로 좀 더 즐겁고 좀 더 편안한 삶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는 점이 구독 서비스를 지속하는
큰 이유 중 하나가 아닐까 합니다.
Q12. 구독 서비스에 바라는 개선점
50%
구독 회원들만을 위한 차별화된 서비스로 만족감을 더 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6.1%
한 번의 결제만으로 자유롭게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가성비 높은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36.1%
가장 최신의 정보와 트렌드가 집약된 서비스가 되면 좋겠습니다.
33.3%
제약 등 더욱 다양한 분야의 구독 서비스가 나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0.5%
분야별 구독 서비스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정보 채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30.5%
가족, 지인, 친구 등 구독 계정 공유의 숫자가 늘어나면 좋겠습니다.
13.8%
구독자들과 소통함으로써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커뮤니티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급격한 구독 서비스의 양적인 성장만큼 서비스의 수준을 좀 더 높이길 바라는 보령인의 요구사항도 다양했습니다.
7가지 예시에 대한 답변들이 큰 차이 없이 고른 분포로 나타났는데요.
그중에서도 구독 회원을 위한 차별화된 서비스의 필요성에 가장 크게 공감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Q13. 앞으로 구독 서비스를 사용하실
의향이 있으신가요?
향후 구독 서비스 이용 의향이 있는지에 대한 답변 비율은
94%로 압도적이었습니다.
소유보다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와 함께
최신 상품이나 서비스를 필요한 만큼 소비할 수 있는
경제적 효율성이 나날이 커지고 있는데요.
훗날 제약 산업 분야에서도 구독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을 날이 머지 않은 것 같습니다.
구독 서비스가 일과 여가를 균형 있게 지켜 나가기 위해 노력하는
보령인들에게 편리하고 행복한 삶을 선사해 주실 바라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