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령 MCM팀,
의료진과 보령을 잇는 숨은 조력자
BRidge 플랫폼부터 영상 디자인까지
전문성과
협업으로 완성하는
신뢰의 가치
보령 MCM(Multi Channel Marketing)팀은 제약사의 디지털 마케팅을 한 단계 진화시킨 조직입니다. ‘BRidge (브릿지)’ 플랫폼을 중심으로, 전문 의료인에게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핵심 역할이죠. 이번 인터뷰에서는 유웅조 팀장을 비롯해 김정훈, 유가영, 김남형 매니저가 모여 각자의 업무와 팀워크, 그리고 앞으로의 목표를 들려주었습니다.
MCM팀을 소개합니다!
유웅조 팀장
영업지원그룹 MCM팀
영업과 마케팅 분야에서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2025년부터 MCM팀을 이끌고 있는 유웅조 팀장입니다. 기존의 디지털마케팅팀이 MCM팀으로 새롭게 바뀌면서,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통합 마케팅 전략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김정훈 매니저
영업지원그룹 MCM팀 / BRidge 담당
보령 MCM팀에서 BRidge와 Digital 관련 IT 기획, 운영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김정훈 매니저입니다. 2013년 제약 영업을 시작하여 현재 주요 업무는 콘텐츠 플랫폼 BRidge, 웨비나 화상회의 솔루션, 온라인 메시지 등 환경에 맞는 디지털 마케팅 툴과 방법을 기획·운영하고 있습니다.
유가영 매니저
영업지원그룹 MCM팀 / 디자인 담당
MCM팀의 디자인을 책임지고 있는 유가영 매니저입니다. BRidge 콘텐츠 디자인과 마케팅 관련 비주얼을 총괄하며, 의료진에게 필요한 정보를 시각적으로 쉽고 명확하게 전달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김남형 매니저
영업지원그룹 MCM팀 / 영상 제작 및 웨비나 담당
MCM팀에서 영상 제작과 웨비나 송출을 담당하고 있는 김남형 매니저입니다. 주로 2층 스튜디오에서 근무하며 영상 콘텐츠 제작과 웨비나·웹심포지엄 진행, 그리고 회사 전반의 영상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MCM(Multi Channel Marketing)팀?
MCM팀은 보령의 멀티채널 마케팅(Multi Channel Marketing)을 전담하며, 의료진을 비롯한 외부 고객과 사내 유관 부서를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콘텐츠 제작, BRidge 플랫폼 운영, 영상·웨비나 송출 등 다양한 업무를 통해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팀의 핵심 목표입니다.
MCM팀과 함께하는 Q&A 시간
Q1. MCM팀이 보령에서 어떤 의미일까요?
유웅조 팀장 MCM팀은 보령의 디지털 마케팅을 이끌며, 의료진과 회사를 잇는 다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BRidge 플랫폼을 중심으로 영상·카드뉴스·라이브 송출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며, 영업 현장의 성과와 직결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죠. 전문 인력들이 모여 다양한 팀들의 요청 사항과 바람들을 해결할 수 있는 유일무이한 팀이라고 자부합니다.
Q2. 팀 협업이 빛나는 순간은 언제일까요?
유웅조 팀장 디지털 콘텐츠 업무에는 다양한 영역의 전문 업무가 필수적입니다. 기획, 영상, 디자인, 운영 등 각자의 전문성을 갖춘 팀원들이 원활하게 협업을 수행할 때 최고의 결과물이 나옵니다. 기능별로 분리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면서도 서로 긴밀히 맞물려, 작은 공백도 허용하지 않는 팀워크가 저희 MCM팀의 강점입니다.
Q3. BRidge 운영에서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김정훈 매니저 BRidge는 업계 유일의 OTT형 UI/UX를 적용한 플랫폼으로 ‘의료정책 정보 맛집’이라는 컨셉으로 운영 중입니다. 의료 정책·질환·제품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제공하며, 바쁜 의료진이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디자인 측면에서도 간결함을 추구합니다. 제품·질환·정책·웨비나 등 의료진이 궁금해할 정보를 찾기 쉽게 배치하고 요구사항을 바로 해결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부분도 중요합니다.
BRidge 플랫폼이란?
BRidge(브릿지) 플랫폼은 보령이 운영하는 의사 전용 의료 정보 플랫폼입니다. 이 플랫폼은 의사들에게 최신 의학 논문, 의료 정책 정보, 의약품 정보 등 의료 및 병원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영상과 카드뉴스 등 선호하는 형태로 제공하며, 의사 고객이 직접 콘텐츠 제작에 참여하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Q4. 디자인을 하면서 어떤 점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세요?
유가영 매니저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핵심 메시지를 간결하게 시각화하는 것입니다. 질병이나 제약 관련 전문적이고 복잡한 정보를 단순화하고 한눈에 보고 빠른 시간 안에 이해할 수 있도록 깔끔하게 디자인해 의료진의 눈과 시간을 아껴드리고자 노력합니다.
Q5. 사내 영상 작업에 대한 니즈가 점점 커지고 있다고 들었는데요. 영상 작업을 하면서 느낀 점이나 직원분들께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김남형 매니저 촬영, 편집 업무를 혼자 하다 보니, 주어진 시간 안에 약속을 지키기 위해 늘 고군분투합니다. 영상을 제작하고 송출하는 과정에서 크고 작은 변수들이 발생할 수 있는데 그 부분을 최소화하기 위한 해법을 찾는 것도 중요한 업무 중 하나가 되었죠. 앞으로도 양질의 영상 제작을 위해 노력할 것이고요. 스튜디오와 콘텐츠가 더 확장되어 직원들에게도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플랫폼으로 발전하길 바랍니다.
MCM팀의 앞으로의 포부 한말씀 부탁드려요.
“의료진과 보령을 연결해 보령의 성장을 견인하는 MCM팀이 되겠습니다.”
김남형 매니저 영상과 웨비나는 보이는 것보다 훨씬 많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퀄리티로 보답하겠습니다.
김정훈 매니저 회사에서 쓰는 화상 솔루션(BRmeet), 그리고 BRidge를 많이 활용해주시고 불편한 점 있으면 피드백 주시면 좋겠습니다.
유웅조 팀장 MCM팀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많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기회에 저희 팀에 조금 더 관심을 가지고 이해해 주셨으면 합니다. “BRidge 가 영업활동에 도움이 됐다”라는 말을 들을 수 있도록 데이터 기반 Omni Channel Marketing으로 발전시켜 의료인 맞춤형 정보와 신뢰를 강화하고자 합니다. 동시에 스튜디오와 영상 역량을 확대해 더 큰 가치를 만들고자 합니다. 의료인과 보령을 잇는 가교로서, 앞으로도 기업 목표 달성을 견인할 것입니다.
유가영 매니저 디자인은 결국 소통이에요. 더 편리하고 보기 좋은 콘텐츠 만들 수 있도록 계속 고민하겠습니다.
“우리의 결과물은 각자의 전문성과 협업이 더해졌을 때
비로소 빛을 발합니다.“
이모지 인터뷰
MCM팀을 위한 특별한 코너, 질문에 이모지로 답해보는 시간!
각자의 개성과 팀 분위기를 이모지로 표현해 보았습니다.
MCM팀을 이모지로 표현한다면?
김정훈 매니저 👍 – 저희는 한 명 한 명 포지셔닝을 잘 하고 있기 때문에 합이 잘 맞습니다.
그래서 엄지척 이모지를 선택했어요. MCM팀 최고!
유웅조 팀장 😊 – 항상 웃으면서 일해야 좋은 콘텐츠가 나오기 때문에 저희 팀은 늘 해피하게 작업합니다.
김남형 매니저 ⭐ - 저희 팀이 특별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별을 선택했습니다.
유가영 매니저 ❤️ - MCM팀이 다른 팀을 많이 도와주고 있어서 항상 많은 보령가족들의 하트를 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도 사랑해요~❤️
나를 상징하는 이모지는?
유웅조 팀장 😉😇 – 편안함과 즐거움을 주는 사람이 되려고 합니다. 팀장으로서 팀원들이 자유롭게 일할 수 있도록 배려하려고 늘 노력합니다. (feat. 김남형 매니저)
김정훈 매니저 😎 – 업무를 할 때, 마음속의 감정을 다스리고 평정심을 갖는 포커페이스를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유가영 매니저 😠 – 업무 할 때 화를 내는 제 모습이랑 비슷하네요. 꼭 필요한 말은 해야 하는 제 표정이 이렇지 않을까요?
김남형 매니저 ⭐ – 회사 내 아무나 할 수 없는 영상이라는 특별한 직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제 업무는 무언가를 더욱 빛나게 하기에 ‘별’을 선택했습니다.
우리 팀 분위기를 이모지로 표현한다면?
유웅조 팀장 🤝 – 서로의 역할을 존중하며 협업하는 분위기입니다.
김정훈 매니저 🔥 – 늘 새로운 도전을 멈추지 않는 열정이 넘칩니다.
유가영 매니저 🌱 – 함께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따뜻한 분위기예요.
김남형 매니저 😃 – 웃음이 끊이지 않는 활기찬 팀입니다.
일하면서 가장 뿌듯했던 순간을 이모지로 표현한다면?
업무에 대한 칭찬, 긍정적인 피드백을 들었을 때 나의 마음은?
BRidge에 대한 내 진심을 대변하는 이모지는?
김정훈 매니저 😉 – 초기엔 도전이 많았지만, 개선을 통해 지금은 ‘도움이 된다’는 긍정적 피드백을 꾸준히 받고 있습니다. 옴니채널로 발전하는 그날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유가영 매니저 ❤️– 개발, 로고, 페이지 작업 하나하나를 저희 팀이 직접 기획하고 제작하여 BRidge에 대한 애정이 깊습니다. 앞으로도 BRidge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어려운 의학 용어를 대할 때 내 마음은?
김남형 매니저 🤓 – 영상 의뢰가 오면 직접 공부를 해서 내용 파악을 해야 하는 상황이 많습니다. 덕분에 얕지만 넓게 매우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취득하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쉽게 이해되는 영상을 위해서 신입사원 교육자료도 섭렵하고 구글링을 통해서 열심히 공부하고 있답니다. 믿고 맡겨주세요!
보령가족을 향한 나의 마음은?
저희 활동에 긍정적인 관심을 보내주시는
보령인 여러분!
그것만으로도 저희에겐 큰 힘이 됩니다.
“사랑합니다~”
MCM팀을 한 단어로 표현한다면요?
영업부문을 위한 보이지 않는 손
BRidge
전문가들!
일당백
디지털 소통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요즘
보령의 가치를 전하고 미래를 다져가는 숨은 조력자,
MCM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각자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의료진과 보령을 잇는 다리가 되어
보령의 존재감을 더욱 확고히 다져갈
MCM팀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