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Survey

 *본문 최하단에 <업무 체온> 관련 설문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으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
보령 조직문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존중과 소통 함께의 가치
작은 차이를 존중하며 큰 공감을 만드는 순간들

이미지 1

최근 기업 문화의 핵심은 ‘소통’과 ‘이해’입니다. 업무를 잘 수행하는 것뿐 아니라, 동료를 존중하고 차이를 인정하는 분위기가 구성원들의 만족도와 성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보령 역시 ‘사람 중심’의 가치를 바탕으로 조직문화를 발전시켜 왔습니다. 이에 웹진 보령은 지난 7월 28일부터 8월 29일까지 ‘보령 조직문화에 대한 생각’을 주제로 설문을 진행했습니다. 지금부터 그 진솔한 결과를 공개합니다.

다양한 직급의 보령가족이 설문에 참여해 주셨습니다!

이미지 1

Q1. 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조직문화 요소는 무엇인가요?

이미지 1

보령인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조직문화는 ‘상호 존중과 배려’ 입니다. 이어 ‘공정한 평가와 보상’, ‘워라벨’이 꼽혔는데요. 이를 통해 보령의 구성원들이 존중과 공정, 균형을 바탕으로 함께 성장하는 문화를 지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Q2. 내가 생각하는 ‘보령다움‘은 어떤 모습에 가장 가깝다고 느끼시나요?

이미지 1

보령인이 생각하는 ‘보령다움’은 무엇보다 ‘사람 중심의 따뜻한 기업’이었습니다. 동시에 소통과 존중, 도전과 혁신, 사회적 책임 등이 함께 언급되며, 보령을 성과 이상의 가치를 추구하는 기업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Q3. 보령에서 세대 간 이해 수준은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시나요?

이미지 1

보령 구성원들은 세대 차이가 존재한다고 인식하면서도, 동시에 서로의 관점을 존중하고 공감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이는 차이를 인정하는 데서 나아가 점차 이해와 협력의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Q4. 세대 간 협업 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이미지 1

세대 간 협업에서 어려움으로 꼽힌 ‘역할·책임 인식 차이’‘일에 대한 가치관 차이’는 세대별로 업무 접근 방식과 우선순위가 다르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고 조율하면, 협업의 폭은 넓어지고 조직문화는 한층 성숙해질 수 있습니다.

Q5. 조직에서 함께 일하고 싶은 직책자(팀장, 그룹장 등)는 어떤 사람인가요?

이미지 1

보령인이 함께 일하고 싶은 직책자는 명확한 피드백과 방향을 제시하면서도 구성원의 의견을 경청하고 존중하는 사람이었습니다. 여기에 더해 심리적 안정감과 정서적 지지를 주고, 공정하게 대하며 자율성과 성장을 지원하는 리더가 이상적인 모습으로 꼽혔습니다.

Q6. 조직에서 함께 일하고 싶은 팀원은 어떤 사람인가요?

이미지 1

보령인이 바라는 이상적인 팀원은 책임감을 가지고 맡은 일을 해내며, 팀워크와 협업을 중시하는 사람이었습니다. 또한 모르는 것을 배우고 피드백을 수용하며 성장하려는 태도, 예의 바른 소통, 아이디어와 주도성을 발휘하는 자세도 함께 꼽혔습니다.

Q7. 서로 다른 세대 간
더 잘 이해하고 협업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이미지 1

세대 간 원활한 협업을 위해서는 ‘업무 및 보고 형식에 대한 사전 조율’‘정기적 소통’이 중요합니다. 호칭, 설문, 네트워킹 등 다양한 방법이 제안되지만, 핵심은 서로를 존중하며 열린 대화를 나누는 문화입니다.

Q8. 선호하는 팀 회식 빈도는?

이미지 1

응답을 종합하면, 분기 1회 회식을 선호한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습니다. 이어서 월 1회, 반기 1회, 연 1회 순으로 나타났으며, 아예 하지 않음을 선택한 응답도 일부 있었습니다.

Q9. 회식에 대한 나의 생각은?

이미지 1

회식에 대한 의견은 점심 회식 선호, 저녁 회식은 1차만 간단히, 자율 참여 보장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회식은 시간·형식의 유연성과 자율성 보장이 핵심이라는 점이 드러났습니다.

Q10. 보령의 조직문화를 더 좋게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나 제안을 자유롭게 적어주세요.

이미지 1
이미지 1

직장인 밸런스 게임

Q.근무시간을 고를 수 있다면?

이미지 1

Q.출근길 양자택일

이미지 1

Q.리더가 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이미지 1

Q.더 속상한 상황은?

이미지 1

이번 설문을 통해 보령인들이 세대 간 소통과 존중을
중요한 가치로 여기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소통은 서로를 이해하는 가장 큰 힘이며,
자율성과 배려가 어우러질 때 조직문화는 더욱 단단해집니다.
앞으로도 서로의 차이를 존중하며
함께 성장해 나가는 보령인의 일상을 응원합니다.

이미지 1 이미지 1

03127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 136 보령빌딩

Copyright ⓒ by Boryu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