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BD분과 정기 모임에서 사업개발 정보 교류해
사업개발그룹 박진환 그룹장과의 일문일답
보령 사업개발그룹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보령 사업개발그룹을 맡고 있는 박진환 그룹장입니다. 보령의 사업개발그룹은 회사의 매출과 이익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신제품을 외부로부터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판매 중인 제품들이 안정적으로 공급되고 판매될 수 있도록 협력 업체와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업무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보령 사업개발그룹은 포트폴리오 전략에 따라 3개의 핵심 팀으로 구성됩니다. 만성질환 영역의 Chronic BD팀, 항암 영역의 Onco BD팀, 신장질환 및 투석 영역의 QOL BD팀이 보령의 포트폴리오를 쌓아 나가고 있습니다.
보령 사업개발그룹의 히스토리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1970년대 ‘겔포스’와 ‘용각산’을 인수했을 때부터 보령은 이미 사업개발 분야의 선구자였습니다. 2011년 출시한 보령의 자체 개발 신약인 ‘카나브’ 외에도 우수한 해외 제품들을 도입해 대한민국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죠. 보령 내 사업개발 전담 조직이 신설된 지 수년에 불과하지만, 보령은 오래전부터 본능적으로 사업개발에 앞장서 왔습니다.
현재 사업개발그룹이 집중하고 있는 분야는 무엇인가요?
사업개발그룹은 만성질환, 항암, 신장/투석 영역에서 필요로 하는 신제품을 적기에 도입하는 것은 물론 보령이 개척하지 않은 영역이나 미래 유망 분야에 대해서도 선제적으로 준비하고자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특히 바이오, 디지털 등 혁신 기술을 적재적소에 도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번 BD분과 정기 모임에서 LBA를 통한 의약품 포트폴리오 확장에 관해 언급했습니다. 앞으로도 보령은 LBA 전략을 공격적으로 실행할 예정인가요?
마지막으로 사업개발그룹원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MINI INTERVIEW
Rx 부문 전반의 사업개발을 전담하는
Chronic BD팀 김원용 팀장
2010년 초 보령 해외업무팀 파트너사 관리와 사업개발 담당자로 입사해 경험을 쌓고 Chronic BD팀장으로 업무를 확장한 김원용 팀장에게 Chronic BD팀에 관해 들었다.
Q. 사업개발그룹 내 Chronic BD팀의 업무는 무엇인가요?
A. 보령 Rx 부문이 담당하는 심혈관·당뇨·CNS·항생·감염·호흡기·피부·비뇨기·마취 통증 영역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제품을 도입하기 위해 파트너사들과 협력하는 부서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의료기기와 디지털 테라피 영역으로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는 역할도 겸하고 있습니다.
(왼쪽부터 이소연 매니저, 박나빈 매니저, 강사라 매니저, 안혜지 매니저, 황보유정 매니저, 김원용 팀장)
Q. 의약품 포트폴리오 확장에 이바지했습니다.
A. Otsuka사의 무코스타와 프레탈, Baxter사의 올리멜 패밀리, Lilly사의 자이프렉사, 발매를 앞둔 Almirall사의 탈모 치료제 핀쥬베, CNS 개량 제형 품목 등의 계약을 통해 보령의 포트폴리오를 확장했습니다. 또한 파트너사들과의 계약 연장을 이끌어내 제약 시장에서 보령의 입지를 공고히 했습니다.
Q. 함께 일하는 팀원들과 보령 동료분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A. Chronic BD팀원들은 매년 괄목할 만한 성과를 냈고 파트너사들과의 지속적인 협력 관계도 도출하고 있습니다. 팀원들 개개인의 노력과 동시에 서로 이끌어주고 밀어주는 관계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이 기회를 빌려 팀원 한 분 한 분께 감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또한 보령 미래의 한 페이지를 담당하는 보령 동료분들 모두의 발전을 응원합니다.
MINI INTERVIEW
항암 분야 사업개발의 주역
Onco BD팀 이동규 팀장
몇 년 동안 보령 중앙연구소에서 활약한 이동규 팀장. 이제 그는 사업개발그룹의 한 축을 맡는 Onco BD팀 팀장으로서 또 다른 도약을 꿈꾸고 있다.
Q. 사업개발그룹 내 Onco BD팀의 업무는 무엇인가요?
A. Onco BD팀은 항암 분야의 신규 제품 도입을 위한 제품 검토와 계약 업무, 파트너사들과의 협력을 위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왼쪽부터 이동규 팀장, 민혜조 매니저, 조용진 매니저, 이지형 매니저, 손정완 매니저, 안지영 매니저)
Q. 항암제 시장에서 Onco BD팀은 어떤 성과를 냈나요?
A. 삼성바이오에피스사의 바이오시밀러 제품, 한국쿄와기린사의 Supportive Care 제품 계약으로 항암 분야의 포트폴리오를 확장했습니다. 또한 젤로다, 탁솔과 같은 오리지널 항암제의 국내 단독 유통 및 허가 권리를 확보함으로써 국내 항암제 시장에서 보령의 경쟁력을 강화했습니다. 이외에도 신약 개발 플랫폼을 보유한 바이오벤처들과 신약 공동 개발 계약 등을 이뤄내 보령의 항암제 중장기 포트폴리오를 구축했습니다.
Q. 함께 일하는 팀원들과 보령 동료분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A. Onco BD팀은 신설된 후 보령 동료분들의 격려와 응원으로 지금까지 잘 달려왔습니다. 앞으로도 보령 직원분들께 Onco BD팀 잘 부탁드린다고 전하고 싶습니다. 보령이 국내 항암 분야에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할 수 있도록 모두 함께 노력해 봅시다.
MINI INTERVIEW
Renal 본부에 신제품을 도입하는
QOL BD팀 지근수 팀장
보령 Renal 본부의 든든한 지지자 QOL BD팀. 만능 서포터이자 신장내과 의료기기 전문가 역할을 겸하는 지근수 팀장에게 QOL팀의 목표를 물었다.
Q. 사업개발그룹 내 QOL BD팀의 업무는 무엇인가요?
A. QOL BD팀은 신장내과에서 처방될 새로운 의약품 도입을 검토하고 파트너사들과의 사업 기회를 찾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2023년에는 의료기기 영역에서 보령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 역할도 도맡을 예정입니다.
(왼쪽부터 송병준 매니저, 주정은 매니저, 조형석 매니저, 지근수 팀장)
Q. QOL BD팀의 2023년도의 계획을 알려주세요.
A. QOL BD팀은 출발한 지 얼마 안 된 부서이지만, 그만큼 열정이 넘칩니다. 작년 11월 미국 신장내과학회와 독일 의료기기 박람회에 참석하면서 2023년도의 계획을 구체적으로 설계했습니다. 특히 신규 의료기기 도입에 관해 많은 아이디어를 확보해 국내 의료기기 수입 및 제조 업체와 신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는 발판도 마련했습니다.
Q. 함께 일하는 팀원들과 보령 동료분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A. 작년 한 해는 해외 출장, 업무 보고, 사무실 이동 등 정신없이 흘러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백 없이 업무를 수행하고, 끈끈한 유대감으로 서로를 신뢰하는 QOL BD팀원들을 보며 참 고맙고 대견했습니다. 앞으로도 더 넓게, 더 깊게, 더 많이 경험하고 모두 함께 성장합시다. 그리고 보령 동료분들, 아직은 QOL BD팀이 낯설 수도 있지만 언제나 뒤에서 열심히 서포트하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QOL BD팀이 필요하다면 불러주세요. 언제든 달려가 있는 힘껏 돕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