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가 어려웠던 소세포폐암

소세포폐암은 예후가 좋지 않은 공격적인 암종으로 정복하기 어려운 암이었다. 그러나 이번에 보령이 1차 백금 기반 화학요법에 실패한 전이성 소세포폐암을 적응증으로 보유하고 있는 항암 신약 젭젤카를 출시하며 소세포폐암의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했다.

소세포폐암은 현미경으로 암세포를 관찰했을 때, 세포의 크기가 작은 폐암을 말한다. 전체 폐암 환자 중 15%가 소세포폐암으로 고통받고 있으며, 매년 폐암 환자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소세포폐암의 환지 역시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소세포폐암은 암의 성장 속도가 빠를 뿐만 아니라 전신으로 퍼지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수술 대신 항암화학요법 또는 방사선요법으로 치료돼 왔다.

소세포폐암의 치료는 1차와 2차 나뉘어 진행되는데 보통 1차 치료만으로 완치되는 사례는 드물어 반드시 2차 치료를 수행해야 한다. 그동안 2차 치료에 사용되는 약제 대부분은 치료 효과가 10% 중반 수준밖에 미치지 못했고, 출시한 지 오랜 시간이 지난 올드 드럭이 10~20년간 사용돼 왔을 정도로 소세포폐암의 치료 옵션은 제한적이었다. 따라서 소세포폐암 2차 치료제인 젭젤카의 출시는 처방의와 환자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이 되고 있다.

새로운 기전의 항암 신약

그렇다면 젭젤카는 어떤 의약품일까? 젭젤카는 스페인 제약사인 파마마(PharmaMar S.A.)에서 개발한 항암제로 ‘DNA 전사 억제를 통한 암세포 사멸’과 ‘종양 관련 대식세포 내 전사 활성 억제를 통한 암세포 증식·면역관문작용·혈관신생작용 억제’를 동시에 나타낸다. 따라서 젭젤카는 2020년 FDA 승인 후 미국에서 2차 환자군 처방률 40%를 넘어설 정도로 표준 요법으로 자리 잡았다.

임상 시험 결과, 젭젤카의 1차 평가 변수인 객관적 반응률이 35%가 넘었다. 이는 객관적 반응률이 10% 대인 타 약제 대비 뛰어난 효과를 보여준다. 또한, 1차 치료 후 6개월이 지나 뒤늦게 재발한 환자를 별도로 분석한 결과, 젭젤카를 투여한 환자의 객관적 반응률이 60% 이상까지 높게 나타났다. 참고로 객관적 반응률이란 사전에 정의된 최소한의 기간, 정해 놓은 양 이상의 종양 감소를 보인 환자의 비율을 뜻한다. 이외에도 항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혈소판 감소증, 호중구 감소증, 빈혈 등 혈액학적 독성으로 인한 부작용도 기존 2차 치료제 대비 더 낮아졌다.

보령은 국내 환자를 대상으로 젭젤카의 안전성을 추가 입증할 예정이다. 보령은 실사용 데이터에 기반한 4차 임상 시험을 진행할 것이며, 모든 투약 환자를 대상으로 한 전수 조사를 진행해 처방의와 환자들이 안심하고 약제를 사용할 수 있도록 꾸준히 지원할 계획이다.

항암 포트폴리오 확장에 나선 보령

보령이 젭젤카를 출시하게 된 건 과거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항암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왔기 때문이다. 보령은 바이오시밀러, 합성의약품, 항암보조 치료제 등 다양한 항암 관련 품목을 구축하는 것은 물론 LBA 전략을 통해 글로벌 항암제를 도입해 왔다. 따라서 보령은 국내 제약사 중 항암제 시장 점유율 1위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보령은 앞으로도 꾸준히 암종별 포트폴리오 확장을 지속하며, 신규 출시 품목의 시장 점유율 확대에 집중할 예정이다. 또한 확장된 포트폴리오와 탄탄한 국내 영업 마케팅을 바탕으로 항암제 시장을 선도하는 제약사의 역사를 이어 나갈 계획이다.

MINI INTERVIEW

Onco 마케팅 2팀 민지나 PM

"소세포폐암 2차 치료 스탠더드 약물로 포지셔닝할 것"

올해 3월 보령에 재입사한 Onco 마케팅 2팀 민지나 PM. ‘여우는 죽을 때 구릉을 향해 머리를 두고 초심으로 돌아간다’는 ‘수구초심’이라는 사자성어처럼 사회생활의 시작인 보령으로 돌아와 젭젤카의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다.

젭젤카의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소세포폐암은 비소세포폐암과 비교했을 때 5년 생존율이 4~16%밖에 되지 않아 치료가 어려운 암입니다. 또한 다른 암과 달리 20년 넘게 신약이 출시되지 않아 소세포폐암을 치료하는 의사 선생님이나 환자들이 오래된 약들에게 의존해 왔죠. 그래서 소세포폐암에 효과적인 신약 젭젤카는 환자들과 의료진들에게 단비와 같은 존재입니다. 젭젤카는 기존 약물에 비해 효과와 안전성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복약 스케줄도 환자에게 편리하게 개선됐거든요.

젭젤카의 효능과 안전성에 대해 자세히 알려 주세요.

젭젤카는 허가 임상인 BASKET 시험에서 우수한 효과와 안전성을 보였어요. 1차 백금 기반 화학요법에 실패한 전이성 소세포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시험에서 35%의 객관적 반응률을 나타냈습니다. 기존 2차 치료 약물의 반응률이 10%대 중반인 점을 고려하면 치료 성공률이 확실히 높은 셈이죠. 특히, 소세포폐암이 재발한 환자를 대상으로 별도 분석했을 때 45% 이상의 객관적 반응률이 나왔을 만큼 효능이 우수해요.

안전성도 높습니다. 젭젤카는 호중구 감소증, 혈소판 감소증, 빈혈 등 3등급 이상의 혈액학적 독성이 기존 2차 치료제 대비 훨씬 적었어요. 또한 영구적 중단을 해야 하는 치료 관련 이상 반응은 1.9%로 관리 가능한 수준이고요.

젭젤카 출시는 보령에게 어떤 의미인가요?

보령 Onco 부문의 보령인들은 암 환자들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관한 사명감을 갖고 있습니다. 이런 사명감에 비추어 봤을 때, 소세포폐암 환자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신제품의 도입은 ‘환자의 입장에서 한 번 더 생각하는 보령’이라는 이미지를 고객들에게 더욱 공고히 하는 데 의미가 있어요.

젭젤카의 영업 마케팅 전략과 방안은 무엇인가요?

의사 선생님들이 젭젤카를 소세포폐암 2차 치료 스탠더드 약물로 포지셔닝 하는 것이 저희 브랜드의 비전이라고 생각해요. 따라서 많은 병원에서 응급 DC를 통해 소세포폐암 환자에게 젭젤카를 처방할 수 있도록 영업하고 있어요. 자랑을 덧붙이자면, 젭젤카는 발매된 지 두 달 만에 응급 DC를 통해 27개 종합병원에 리스팅됐습니다.

보령은 국내 제약사 중 항암제 시장 점유율 1위에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제품에 대한 지식을 갖춘 MR들의 진정한 파트너십 구축입니다. 보령 Onco 부문은 10년간 매주 저널 클럽을 통해 최신 논문에 대한 발표뿐만 아니라 성공 사례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런 풍부한 지식이 모든 MR들에게 공유되고 이는 곧 의사 선생님들과의 진솔한 소통으로 이어집니다. 또한 이런 지식은 제품과 시장에 맞는 전략 수립에도 중요한 자원으로 활용되죠.

앞으로 Onco 마케팅 2팀은 어떤 활동을 할 계획인가요?

저희 Onco 마케팅 2팀은 앞으로도 다양한 암종에서의 파이프라인 확대를 통해 의료진과 환자에게 꼭 필요한 회사가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내부적으로는 다양한 부서와의 협력을 통해 모든 조직이 함께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일 예정입니다.

젭젤카를 담당하는 MR분들에게 당부의 말씀 한마디를 부탁드립니다.

젭젤카의 성공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업무적인 성공을 위해 함께 노력해 주시는 모든 MR분들께 응원의 말씀을 전달해 드리며 앞으로도 보령에서 즐겁게 일하시기를 바랍니다. 업무적 성공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 항상 행복하고 웃으면서 생활하시길 기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