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의 대부분을 보내는 직장. 누군가에게는 일찍 퇴근을 하고 싶은 곳이겠지만, 보령보드축제 회원들에게 직장은 또 다른 활력소다. 매월 1회 퇴근 후 보령 본사 2층 통통라운지에서 보드게임을 즐기기 때문. 지난 5월 30일 통통라운지에 모인 보령보드축제 회원들의 얼굴엔 퇴근 후 지친 기색보다 웃음이 만발했다.
보령보드축제를 창설한 재무팀 김기훈 매니저를 필두로 9명의 회원이 보드게임 판을 열기 시작했다. ‘1996년 멘사 선정 최고의 두뇌 게임!’이라 일컬어 지는 젝스 님트의 카드가 테이블에 깔렸다. 카드를 섞는 솜씨가 남다른 CP 운영팀 이가언 매니저가 화려한 손기술로 카드를 회원들에게 배분했다. 게임이 시작되자 분위기가 달라졌다. 회원들은 서로의 눈치를 보며 카드를 순식간에 뒤집었다. 그때 인사팀 장현옥 매니저가 탄식을 질렀다. 벌점으로 카드를 가져오게 된 것. 장 매니저를 제외한 모든 회원이 쾌재를 불렀다.
젝스 님트 이후에는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쉽게 즐기는 꿀곰굴리기, 간단한 룰과 스피디한 플레이를 자랑하는 도블 스팟 잇 홀리데이, 심리 보드게임 사보타지 게임이 진행됐다. 게임을 모르는 회원에게 친절히 룰을 설명해 주는 보령보드게임 회원들을 보며 경쟁과 벌칙보다는 게임 그 자체를 즐기려는 마음을 엿볼 수 있었다.
퇴근 후 짧은 시간 동안 웃음과 감동, 탄식과 공감을 나눈 보령보드축제 회원들. 사내에서 서로 다른 팀에 소속되어 있지만 보령보드축제를 통해 끈끈한 조직문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보령보드축제 초대 회장으로 모임을 이끄는 김기훈 회장에게 보령보드축제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Q. 보령보드축제를 소개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2017년 보령 재무팀에 입사한 김기훈 매니저입니다. 사내에서 별칭으로 보령보드축제 회장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보령보드축제는 2022년 6월에 창설한 보령 사내 보드게임 동호회예요. 평소에 보드게임을 즐겨 하는 편이기도 하고 이렇게 즐거운 게임을 회사 동료분들과 함께하고 싶어 보령보드축제를 창설하게 됐어요.

Q. 보령보드축제는 어떻게 운영되나요?

보령보드축제는 매달 한 번 회원들의 투표를 통해 날짜를 선정하고 모이고 있어요. 현재 15명의 회원이 보령보드축제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데요. 대부분 젊은 연령층의 동료분들로 구성되어 있어 분위기가 캐주얼해요. 다들 보드게임에 진심인 분들이라 모임이 있는 날마다 양손 가득 새로운 보드게임을 들고 참석해 주셔서 항상 새롭고 재미있는 게임을 즐기고 있어요.

Q. 보령보드축제 회원들끼리 결속력과 친밀감이 높아질 거 같아요.

저는 서로 얼굴을 보면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기 때문에 보드게임을 좋아해요. 사실 회사에서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업무와 관련이 상대적으로 덜한 동료분들과 이야기를 나눌 시간이 거의 없어요. 그런데 보령보드축제 덕분에 새로운 동료분들과 이야기도 나누고 친해질 기회가 늘어난 거 같아요. 실제 회원들의 반응도 좋고요.

Q. 그렇다면 보드게임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보드게임은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뉘는데요. 간단한 규칙과 게임당 플레이 시간이 길지 않은 ‘파티’ 보드게임, 규칙이 복잡해 머리를 써야 하는 ‘전략’ 보드게임이 있어요. 저는 전략 보드게임을 좋아하는 편이라 전략 보드게임의 매력을 말씀드릴게요. 회사에서 사용하는 머리와 게임에서 사용하는 머리는 달라요. 보드게임을 할 때면 회사에서 쓰는 머리와 다른 머리를 쓸 수 있어서 좋아요. 또한 생각한 대로 게임을 마쳤을 때 오는 성취감도 크고요.

Q. 보드게임에서 승자가 되는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제 또 다른 취미는 마라톤입니다. 함께 마라톤하는 선배가 해 준 말이 있는데요. “질적 변화도 중요하지만 양적 변화도 함께 동반돼야 한다.” 그러니까 무엇인가를 잘하려면 어느 정도의 양을 투자해야 한다는 말이죠. 보드게임도 마찬가지예요. 보드게임을 많이 하면 할수록 실력이 쑥쑥 성장할 거예요.

Q. 보령보드축제를 운영하면서 기억에 남는 보드게임을 말해 주세요.

단연 꿀곰굴리기죠. 통 모양의 모형을 손가락으로 똑바로 세우는 게임인데, 회원분들 모두 지지 않으려고 손가락에 불이 나게 통을 눌렀던 기억이 나요. 그날 집에 가서 손을 보니까 손톱이 약간 나갔더라고요. 지금도 꿀곰굴리기는 보령보드축제의 메인 게임 중 하나로 자주 하고 있어요.

Q. 보령보드축제 신규 회원으로 가입하려면 어떻게 하면 되나요?

제게 메신저 또는 메일을 주셔도 되고, 보령보드축제 회원분들께 가입 의사를 말씀해 주시면 됩니다. 보드게임에 익숙하지 않아도 쉬운 게임부터 천천히 함께 즐기면 좋을 거 같아요. 보령보드축제에 많이 참여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