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의 Onco1영업그룹 Onco1팀을 소개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Onco1영업그룹 Onco1팀 김용건 팀장입니다. 저희 팀은 보령의 항암제를 다루는 Onco 본부 산하 Onco1영업그룹의 속해 있는 팀입니다. 삼성서울병원, 국립암센터, 아주대병원, 순천향대학병원 계열, 이대 계열, 중대 계열, 강북삼성병원 등 서울과 경기 지역의 주요 대학병원 및 종합병원에 보령의 항암제 품목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어떤 의약품을 주로 다루나요?
젬자, 알림타, 탁솔, 캠푸토, 온베브지, 삼페넷, 젭젤카 등 항암제 제품은 물론이고 메게이스, 뉴라스타, 그라신, 네스프 등 항암 보조 치료제를 담당하고 있어요. 그러니까 암 환자를 위한 여러 의약품을 다룬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여러 의약품 중 젭젤카의 성장세가 눈에 띕니다. 실제 현장에서 젭젤카의 반응은 어떤가요?
젭젤카는 출시 4개월 만에 Onco1팀 누적 매출 3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현장에서도 교수님 및 의사 선생님들께서 젭젤카에 대해 관심이 많으셔서 저희 팀은 열심히 젭젤카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 덕분에 젭젤카는 Onco1팀에서 담당 중인 20개의 상급 종합병원 중 11곳의 약사위원회를 통과했습니다. 저희 팀은 여기에서 멈추지 않고 젭젤카가 남은 병원 9곳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젭젤카의 성공을 위한 영업 전략 및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젭젤카는 국내에 처음 도입된 항암 신약입니다. 따라서 Onco1팀뿐만 아니라 Onco부문 전 직원이 젤젭카의 성공을 위해 불철주야 지식을 쌓았습니다. 젭젤카에 관한 지식을 토대로 젤젭카를 필요로 하는 고객이 누구인지 정확히 설정하고 발 빠르게 고객을 방문한 것이 영업 전략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렇듯 젭젤카가 국내에서 빠르게 자리 잡은 것은 Onco부문 모든 동료 사우분의 도움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김영석 Onco부문장님, 김기덕 영업본부장님, 이혁수 그룹장님, MKT 양수왕 그룹장님, 민지나 PM, Onco MR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항암제 영업은 일반 영업과 어떤 점이 다른가요?
종양내과 의사 선생님을 포함 암을 진료하는 모든 의사 선생님은 오리지널 의약품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보령의 제네릭 제품을 위해서는 우리 제품만의 장점 등을 확실히 익히고 설명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따라서 항암제 MR들은 무엇보다 제품에 관한 수많은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해요. Onco1팀은 다양한 구성원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저와 송민창 매니저처럼 보령 Onco부문에 10년 이상 근무한 직원도 있고, 최근 1~2년 사이에 Onco1팀에 발령받거나 신규 입사한 직원도 있죠. 그렇기 때문에 항암제에 대한 교육이 다른 팀보다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매주 암종을 1개씩 정해 공부하고, 랜덤으로 발표하면서 같이 논의하는 시간을 갖고 있어요.
Onco1팀이 다양한 구성원으로 이루어진 만큼 남다른 강점이 있을 거 같아요.
앞서 언급했듯, Onco1팀은 항암제에 대한 경험이 길지 않고 젊은 직원들이 많습니다. 그래서인지 저희 팀원들은 더욱 항암제를 공부하려고 하고 더욱 고객들과 유대 관계를 쌓으려고 노력합니다. 체력도 다들 좋아서 쉴 새 없이 담당 병원을 돌아다니죠. 누군가는 항암제 경험이 적은 팀이라고 걱정할 수 있지만, 오히려 경험이 적기 때문에 다른 팀보다 상대적으로 더 용감하고 열정적으로 활동한다고 자부합니다.
현재까지 Onco1팀은 올해 실적을 100% 넘게 달성했다고 들었어요.
저희 팀뿐만 아니라 Onco부문 모든 팀이 실적을 100% 넘게 달성했습니다. 그중에서도 저희 팀은 현시점까지 120% 이상의 실적을 달성해 부문 1등을 달리고 있죠. 우리 팀원들의 용기와 열정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저희 팀원들과 함께 으쌰으쌰 하며 올해를 실적 1등 팀으로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특히, 저희 팀은 하반기에 알림타 매출 100% 달성, 송민창 매니저를 필두로 젬자 매출 성장, 지속적인 젭젤카 성장을 이루어 내겠습니다.
보령이 국내 항암제 시장 점유율 1위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저는 보령 Onco부문에서 15년 근무했습니다. 그 기나긴 시간 동안 항암제 시장을 잘 살펴보았는데요. 처음에 보령 Onco부문은 시장에서 돋보이는 회사가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저희 Onco1팀처럼 보령을 위해, 암 환자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MR선후배님들이 있었기 때문에 지금의 결과가 이루어졌다고 생각합니다. 현재도 MR선후배님들은 열심히 두 발로 뛰고 있습니다. 보령 Onco부문은 더욱 발전할 것이라고 의심하지 않습니다.
보령 사우분들에게 응원 또는 격려의 말씀을 전해주세요.
보령의 성장은 모든 사우분의 열정과 노력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힘든 일이 있어도 모두 꼭 이겨내고, 건강에 유의하면서 업무하시면 좋겠습니다. 뭐니 뭐니 해도 중요한 것은 건강입니다. 제약회사 MR로서 각자의 건강을 지키며 매출 1위를 달성합시다!

MINI INTERVIEW

Onco1영업그룹 Onco1팀 팀원들이 밝히는 업무 노하우!

젊고 스마트한 분위기의 So Sweet한 Onco1영업그룹 Onco1팀 팀원들에게 항암제 영업 비결을 들었다.
매니저님의 영업 비결을 알려 주세요.

MR은 질환과 제품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공부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담당 질환에 대해 분석하고 사내 저널클럽에 참여하는 등 고객분들께 조금 더 쉽게 제품을 소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업무 이외에도 고객과 유대를 쌓기 위해 세상 전반적인 것에 흥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시의성 있는 주제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교양 부분도 놓치지 않고 공부하는 게 좋고요.

Onco1영업그룹 Onco1팀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Onco부문에서 오랫동안 활동하신 김용건 팀장님과 송민창 매니저님이 팀원들의 기반이 되어 주셨습니다. 팀원들 역시 서로의 문제를 자신의 문제처럼 생각하고 도와주고 있죠. 이런 끈끈한 관계가 저희 팀의 강점이자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보령 사우들에게 격려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코로나19부터 시작된 병원 내 영업 활동 제약과 전반적인 경기 침체로 인해 영업 안팎으로 힘든 시기를 겪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 보령인들은 앞으로 있을 무한 경쟁에서도 잘 살아남을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보령의 모든 사우 여러분 모두 파이팅 하시길 바랍니다!

매니저님의 영업 비결을 알려 주세요.

영업의 기본은 고객에게 ‘나’를 인식시키고 기억하게 하는 것이 제일 큰 숙제이자 업무의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관점에서 명함에 ‘다르수랭’이라고 적힌 것이 고객님들께 강한 인상을 남긴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어렵게 생각하지 않기’가 저만의 영업 노하우입니다. 최대한 유연하면서도 어렵지 않게 업무를 처리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주위에서 저를 시원시원하게 일 처리를 하고 인간적인 매력이 있다고 칭찬을 해 주십니다.

Onco1영업그룹 Onco1팀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저희 팀을 만날 때마다 입버릇처럼 ‘So sweet!’ 하다고 말합니다. 그만큼 저희 팀원 모두 마음이 따뜻합니다. 서로가 힘들 때는 위로해 주고, 서로가 기쁠 때는 함께 기뻐해 주죠. 이런 팀원들이 있어 즐겁게 사내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보령 사우들에게 격려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각자의 자리에서 모두 치열한 경쟁을 하고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모두 훌륭하신 분이고 어려움은 언제 어디에나 있기 마련이기에 스트레스는 적게, 즐거움은 많이 챙기시길 바랍니다.

매니저님의 영업 비결을 알려 주세요.

병원 내 조직 체계를 먼저 이해하고, 해당 교수님의 정보를 전공의와 조교수에게 물어봐 그들의 니즈를 조금이라도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Onco1영업그룹 Onco1팀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그룹장님과 팀장님께서 팀원들의 협력을 우선적으로 장려하고 먼저 나서서 분위기를 활기차게 만들어 주십니다. 팀원들도 그룹장님과 팀장님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끝없이 노력하고 있고요. 제일 막내 사원부터 그룹장님까지 모두 서로를 생각하는 게 가장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보령 사우들에게 격려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항상 도전하고 성장하는 보령인의 모습이 자랑스럽습니다!

매니저님의 영업 비결을 알려 주세요.

영업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업무입니다. 따라서 신뢰야말로 영업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Onco1영업그룹 Onco1팀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팀장님과 팀원들 모두 선한 사람들입니다. 사회에서 못된 사람들이 있고 그런 사람들로 인해 조직이 분열되는데, 저희 팀에는 그런 사람이 단 한 명도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Onco1팀이 똘똘 뭉쳐서 항암제 시장을 주름잡고 있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보령 사우들에게 격려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날씨가 점점 더워지고 있습니다. 모두 건강에 유의하세요~.

매니저님의 영업 비결을 알려 주세요.

영업 비결이라기보다 영업에서 금지해야 할 것을 말씀드릴게요. 바로 시간을 허투루 쓰는 것입니다. 하루에도 수십 명의 고객을 만나야 하는 게 영업입니다. 게다가 각 고객과 면담할 수 있는 시간도 정해져 있죠. 따라서 출근하고 가장 먼저 하는 일이 가장 완벽한 동선을 설계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최대한 많은 고객과 시간을 가질 수 있으며 정보도 빠르게 전달할 수 있죠.

Onco1영업그룹 Onco1팀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바로 YOUNG! 입니다. 부임한 지 3년 차에 접어든 팀장님을 필두로 팀원들 모두 다른 팀에 비해 젊습니다. 젊음이라는 원동력으로 올해 1등 팀으로 일찌감치 자리매김하고 있죠.

보령 사우들에게 격려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신입사원 때 고객과의 면담 전 어떤 말을 꺼내야 할지 망설이고 긴장했던 제 모습이 기억납니다. 팀에서도 항상 실수하고 분위기를 망쳤던 저였죠. 이렇게 부족함이 많은 저도 8년 동안 배우고 익히며 성장했습니다. 그러니 사우분들도 너무 좌절에 빠지지 마시고 자신감을 갖고 성장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매니저님의 영업 비결을 알려 주세요.

저만의 맞춤형 영업 설계를 소개해 드릴게요. 시장 분석-고객별 타깃 설정-니즈에 맞춘 영업 활동-성과 창출입니다. 이렇게 나만의 영업 방식을 설계한다면 누구나 원하는 대로 영업 활동을 할 수 있다고 자부합니다.

Onco1영업그룹 Onco1팀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팀장님의 세심한 코칭, 팀원들의 효율적인 콜 관리!

보령 사우들에게 격려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 같습니다. 무더운 여름 모두 힘내세요.

매니저님의 영업 비결을 알려 주세요.

저는 ‘고객에게 기억에 남는 사람이 되자’는 마인드를 가지고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은 하루에 많게는 수십 명의 MR들을 만나기 때문에 살아남으려면 나만의 매력을 갖추는 게 우선이죠. 교수님들이 궁금해하는 점이나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반드시 해결하고, 그들의 니즈를 충족하는 게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Onco1영업그룹 Onco1팀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최고의 컨트롤러 김용건 팀장님과 일할 때는 미친 듯이 일하고 놀 때는 미친 듯이 놀자는 팀원들의 마인드가 저희 팀의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저희 팀원들은 모두 활동하는 병원이 다르지만 소통을 정말 많이 하고 있습니다. 몸은 멀리 떨어져 있지만 마음만은 함께 있죠. 누군가 힘든 일이 생겼을 때 바로 달려와 줄 수 있는 팀원들이 정말 든든합니다.

보령 사우들에게 격려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현장에서 일을 하다 보면 힘들 때도 지칠 때도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옆에 있는 팀원들과 앞에서 지휘하시는 팀장님, 그룹장님들 그리고 각 본부장님 및 부문장님이 계시기에 보령이 성장하고 MR들이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남은 2023년 하반기, 지금까지 해 온 것보다 한 발짝만 더 앞으로 나아가서 좋은 성과를 거두시고, 인센티브도 많이 타셔서 행복한 2023년 되시면 좋겠습니다.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