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Focus

2025 보령, 변화와 성장을 기록하다

글로벌 도약 필수의약품 책임 혁신 의 한 해

보령은 2025년 기술과 제조 경쟁력, 글로벌 사업, 미래 의학 연구, ESG 실천을 중심으로 한층 넓은 성장 축을 구축했습니다. 특히 국내 최초 사례, 글로벌 협력, 생산 능력 확대 등 구체적 성과를 통해 변화의 흐름 속에서도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보령의 장기적인 성장전략을 뒷받침하며 ‘인류 건강에 꼭 필요한 기업’이라는 미션을 실현하기 위해 분주했던 2025년의 주요 성과를 돌아봅니다.

이미지 2
  • 글로벌 비즈니스의 확장 : 탁소텔 인수와 CDMO 확대

보령은 올해 10월 사노피의 항암제 탁소텔(Taxotere)에 대해 한국·중국·독일·스페인 등 총 19개국 판권·유통권·상표권을 포괄 인수했습니다. 글로벌 오리지널 항암제의 국내 사업권을 넘어 전 세계 사업권을 사들인 건 처음으로, 이를 통해 보령은 세포독성 항암제 분야에서 오리지널을 보유한 글로벌 제약사로 발돋움하게 됐습니다.
보령은 제조 중심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글로벌 제약사로부터 주요 오리지널 의약품 권리를 인수하고 생산을 내재화하는 전략을 추진해 왔습니다. 일라이 릴리로부터 지난 2020년 항암제 '젬자', 2021년 조현병 치료제 ‘자이프렉사', 2022년 '알림타' 등의 오리지널 품목에 대한 국내 권리를 인수한 바 있으며 10월 쥴릭파마와 오리지널 세포독성항암제 ‘알림타’의 동남아시아 공급을 위한 CDMO 계약을 체결, 2027년부터 필리핀,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브루나이, 캄보디아, 미얀마 등 동남아 7개국에 알림타 주사제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보령은 단순한 기술 이전을 넘어 후속 제형 개발과 병용 전략, 새로운 적응증 연구 등 R&D 전반의 변화, 글로벌 CDMO 사업 확장을 진행하며 ‘이익 구조의 질적 개선’과 ‘사업 체질의 글로벌 전환’을 더욱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1
이미지 1
  • 우주로, 미래로 - 보령의 지평을 넓히다

보령 김정균 대표는 5월 27일 ‘제1회 우주항공의 날 기념식’에서 우주항공 분야의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습니다. 보령은 우주의학 연구, 스타트업 발굴, 국제우주컨퍼런스 개최 등 우주의학 분야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7월 5일에는 2024 HIS Youth 청소년 우주과학 경진대회 수상작 20편이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 우주비행사 페기 윗슨 박사에 의해 소개되었습니다. 이는 이소연 박사의 우주 체류 이후 17년 만에 ISS에서 소개된 사례로, 청소년 작품이 공식적으로 소개된 것은 처음이었습니다.

이미지 1
이미지 1


  • 필수의약품의 안정적 공급을 위한 노력 : 페니실린 新생산시설 착공

보령은 11월 12일 필수의약품 공급 안정화를 위한 페니실린 新생산시설 착공식을 진행했습니다. 신규 생산동은 생산면적은 기존 대비 50% 이상 확장되며 생산능력도 약 2배로 확대되어 생산 구조를 효율화하고 품질과 공급의 안정성을 높일 예정입니다.
보령은 앞선 6월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시행하는 ‘수급불안정의약품 생산지원 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어 국가적 수준의 공적 공급망 안정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두 사업은 필수의약품 공급 문제를 장기적·구조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보령의 공공성 강화와 책임 있는 제조기업으로서의 가치를 보여줍니다.

이미지 1
  • 국민 위장약 '겔포스' 출시 50주년

국민 위장약으로 사랑받아 온 ‘겔포스’가 올해 6월, 출시 50주년을 맞았습니다.
겔포스는 매년 약 200억 원대의 판매를 기록, 30%의 점유율로 해당 제품군을 리드하며 반세기 동안 한국인의 속을 달래온 대표 위장약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겔포스엠, 겔포스엘 등으로 확장하며 뛰어난 효능과 복용 편의성을 바탕으로 중장년층은 물론 MZ세대까지 폭넓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미지 1
  • 국내 첫 소세포폐암 환자 가이드북 발간

보령은 환자와 가족의 이해를 돕기 위해 국내 최초로 소세포폐암 환자 가이드북 「의사선생님이 알려주는 소세포폐암 환자 가이드」를 발간했습니다. 폐암 환자의 10~15%를 차지하는 소세포폐암 환자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제작됐으며, 삼성서울병원·세브란스병원 등 주요 전문가가 참여했습니다.
3월 21일 강남 조선팰리스호텔에서 열린 출판기념회에는 자문단과 환우회 가족들이 함께해 출간을 축하했습니다.

  • 이미지 1
  • 이미지 1
  • 지속 가능 실천 : 황새 플로깅과 연탄나눔 활동

황새 서식지 보전 활동을 통해 지역 생태계 보호에 기여해오고 있는 보령은 9월 임직원들이 함께 예산 황새공원 일대에서 플로깅 활동을 진행해 서식 환경 개선에 동참했습니다. 12월에는 난방 취약계층을 위한 연탄 나눔 활동을 이어가며 지역사회와의 연대와 지원을 강화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보령이 추구하는 지속가능성이 지역사회 협력과 책임경영으로 연결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보령은 ESG 평가에서 2년 연속 A등급을 획득했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ESG 활동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 이미지 1
  • 이미지 1
  • 임직원을 위한 웰니스 공간 ‘BR Lounge’ 오픈

보령은 임직원의 업무환경 향상을 위해 9월 22일 본사 13층에 ‘BR Lounge’를 오픈했습니다. 총 8개 구역으로 구성된
이 공간은 휴식뿐 아니라 업무의 집중과 회복, 소통을 지원하는 복합 공간입니다. 탁 트인 전망과 다양한 공간 구성으로 임직원들이 일과 휴식의 균형 속에서 새로운 활력을 얻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 기술·혁신·투명경영을 아우르는 경쟁력의 증명

보령은 올해 4건의 주요 상을 수상하며 기술, 제조, 혁신, 투명경영 전반에서 기업 경쟁력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습니다.
9월 4일 예산캠퍼스를 스마트 공장으로 구축해 제조 품질 혁신과 글로벌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공로로 ‘기술·경영 혁신대전’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으며, 11월 12일 ‘한국형 정밀의료 연구’ 발전과 환자 치료 기회 확대를 위한 지속적인 지원 성과를 인정받아 '바이오헬스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 활성화 유공자 포상'을 수상했습니다. 이어 11월 21일에는 금융감독원으로부터 ‘XBRL 재무공시 우수법인’으로 선정되어 재무적 혁신과 투명경영 체계를 인정받았고, 12월 5일에는 지속적인 설비 개선 성과로 ‘에너지효율우수기업’에 선정되며 기술과 경영 전반에 걸친 혁신 성과를 입증했습니다.

이미지 1



2025년 보령은
제품 경쟁력 강화, 제조 기반 확충, 글로벌 협력 확대, ESG 실천 등
다양한 영역에서 실질적인 변화와 성과를 만들어냈습니다.

특히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통해
중장기적 성장 기반을 공고히 하며,
미래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2025년 성과를 바탕으로,
2026년에도 ‘인류 건강에 꼭 필요한 기업’이라는
미션 아래 본질적 가치에 집중하고,
책임 있는 성장과 지속적인 혁신을 이어가겠습니다.


03127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 136 보령빌딩

Copyright ⓒ by Boryu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